본문 바로가기

달러 환전 지금 해야할까? 증권사별 환전수수료 및 외화RP 이율 비교

meungchi 2024. 12. 26.

최근 연준 발표나 한국은행의 금리 인하 계획 등으로 높은 환율에 환전하기 부담스러운데요. 이런 상황에서 계속 환전을 하며 미국에 투자하는 게 나을지 아니면 국내에서 투자하는 게 나을지 고민이 되실 겁니다. 저 또한 그랬지만 환전을 하기로 결심을 했는데요 그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.

 

해외 주식 투자시 유리

환율이 높아 환전할때 수수료나 기타 비용을 생각하면 얌전히 국내 예금 통장에 넣어서 이자를 받는 게 나을 수도 있겠습니다. 다만 미국 주식을 앞으로 계속 투자할 계획이 있고, 현재같이 환율이 계속 오를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에서는 달러를 미리 환전하여 보유하고 있는 게 좋습니다.

 

 

원화 달러 RP이율 차이로 이득

한국투자증권-원화-달러-RP투자시-차이-및-환전수수료비용

 

원화와 달러의 시중은행의 예금이나 증권사의 RP, 발행어음은 차이가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? 원화는 현재 2% 많으면 3%대 수준이지만 달러는 4%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. 앞으로 계속 환율이 오른다는 가정으로보면 이자 측면에서도 달러를 더 받으니 이득이고, 환전 시 오른 환율로 환차익 효과도 볼 수 있겠습니다.

 

환전수수료는 은행마다 다르지만 증권사는 보통 1%로 하고 있습니다. 한국투자증권의 예시로 들자면 1%의 스프레드 즉 수수료를 적용하는데 지금은 이벤트 중이라 90% 할인하여 0.1% 비용으로 환전이 가능합니다.

 

달러와 원화 예금의 차이는 1.25%인데 비해 환전수수료는 달러 매수 매도 2번 적용하여도 수수료가 약 0.2%이니 1.05%정도 더 이득이 나는 셈입니다.

 

그 외에도 메리츠 증권은 환전수수료 무료에 외화RP 3.5% (2024.12.26 확인)로 받을 수 있으니 원화보다 높은 금리인 건 분명하지요.

 

증권사별 우대수수료와 외화 RP를 찾아보니 몇군데는 환율수수료 이벤트에 외화 RP 또는 발행어음 상품의 이율이 원화상품보다 1% 가랑 높기 때문에 투자하고 여유 달러가 있거나, 당분간 투자 관망하며 보유하실 분들은 아래 이미지를 참고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.

 

증권사별 원화-외화 RP 이율 차이 및 환전수수료 우대율

증권사별-원화-외화RP-이율-및-환전수수료-우대율-이벤트-현황

 

 

한국투자증권 환전수수료 이벤트

 

https://www.truefriend.com/main/customer/notice/Event.jsp?cmd=TF04gb010002¤tPage=3&gubun=i&num=5951

 

www.truefriend.com

삼성증권 환전수수료 이벤트

 

진행중인 이벤트

미국주식은 3개월간 온라인 거래수수료 0% 이후 평생동안 온라인 거래수수료 0.03% ~ [ETF/ETN 포함] 중국,홍콩,일본,유럽도 평생 가볍게! 대상국가 : 중국(선/후강통),홍콩,일본,유럽 6개국(영국,독일,

www.samsungpop.com

 

메리츠증권 환전수수료 이벤트

 

완전 ZERO 주식계좌, 슈퍼365

투자전문가들의 선택, 메리츠증권

meritzevent.com

 

나무증권 환전수수료 이벤트

 

24시간 해외주식

24시간 해외주식 가능, NH투자증권

www.mynamuhbegin.com

 

키움증권 환전수수료 이벤트

 

키움증권 | 대한민국 주식시장 점유율 1위

대한민국 주식시장 점유율 1위, 키움증권에서 국내주식,해외주식, 금융상품 등 폭넓은 투자를 함께 하세요.

www.kiwoom.com

 

 

 

반응형

댓글